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‘2021 디지털고객만족도(HTHI; Heart To Heart Index)’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. HTHI 조사는 블로그, 페이스북, 트위터 인스타그램,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 모델로,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게시물 수, 팔로워 수, 댓글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 후, 이를 평가 모델에 반영해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. HTHI 조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으며, 소비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90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.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2020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간 생성된 게시물의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. HTHI 조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업을